안녕하세요. 케록입니다.
죄송하게도 어쩌다 보니 금일글도 또 서브마리너군요.
레플리카 최고의 격전지가 서브마리너고 또 많은 제조사들이 도전하고 만들기에 이부분에서만큼은 정말 끊임없는 신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레플리카계에 가성비라는 말이 어울릴지 글쓰기전 한참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렙을 구매하는 입장에서 금액차이가 크게 차이가 안난다면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더 퀄리티가 좋은 제품을 찾을것이라고 , 따라서 가성비제품을 찾을 분들이 과연 있을까?하는 생각을 해보았지만 그래도 가성비를 떠나 이제품만의 장점이 있다고 판단을 했기에 금일 리뷰를 하도록 해보겠습니다.
---------------------------------------------------------
-짧은스펙-
롤렉스 구형 서브마리너 (ROLEX Submariner) 데이트 블랙,그린
레퍼런스: 116610
제조사 : ZRF
316F 스테인레스 스틸의 40mmX12.7mm
슈퍼클론VR3135(데이트) 무브먼트
사파이어크리스탈 글래스
슈퍼루미노바고광도야광
----------------------------------------------------------
제가 글을쓰기전부터 이미 많은 분들이 ZR공장의 그린 섭마 즉 헐크는 정말 만족할만하다고 평가를 내려주셨든 글을 많이 읽었습니다.
316스틸 사용한 2급류의 제품인데 도대체 뭐가 이렇게 만족할만한지 저또한 매우 궁금했었고 금일 드디어 그 이유를 밝혀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904스틸이 대세인듯한 상황에서 본제품은 스펙상에 보듯이 316스틸을 사용하고 있고,
전체 금액은 904제품에 비해 대략 10~15만 정도 저렴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이~10만원 차이면 그냥 904스틸을 사용한 메이저 제조사제품들을 구입하는게 더 나은것이 아니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과연 그럴지 천천히 따라오시면서 보도록 할께요.
당연히 정면은 어느섭마나 다를게 없다고 판단하시겠지만 디테일하게 파고 들어가면 그제품의 특징이 무엇인지 간단히 파악할수 있습니다.
화사한 세라믹 인서트로 인해 인서트는 분명 clean사의 제품을 사용했다고 봐지며 날짜폰트는 clean처럼 살짝 가늘다는 느낌을 받으실수 있을것입니다.
다이얼의 영문 폰트와 프린팅상태는 매우 좋은 퀄리티이며 특히 인덱스바의 엣지는 스무스한 라운딩처리로 아주 높은 만족감을 보여줍니다. 세컨 핸즈홀은 깊지 않으니 3135클론 무브먼트일것입니다.
리하울내의 레이저 각인은 위치도 좋고 폰트와 선명도등 매우 만족할만한 상태군요. 그런데 뭔가 좀 익숙한 형태긴 하네요.
살짝 녹색감이 도는 12시 야광점의 도료색감과 그 형태는 아주 만족스러움 품질입니다.
Clean사에서 만들어진 세라믹 인서트를 다 같이 사용하기는 하나 이 야광점은 각 제조사의 고유권한인지 그 형태와 색감의 차이가 조금씩 존재합니다.
스틸표면의 전체적인 헤어라인은 굵은 텍스쳐로 좀 거칠다는 느낌을 느낄수 있고 러그와 엔드링크의 유격은 없지만 단차는 약하게 있네요. 그리고 4모서리마다 차이가 좀 있습니다.
베젤의 톱니의 형태는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있게 보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헤어라인의 텍스쳐가 너무 거친느낌을 받을수 있었습니다. 용두의 왕관은 길게뻗은 일자 발가락이 이것도 어디서 많이 본듯한 느낌이네요.
계속 어디서 많이 본듯한 느낌, 익숙한 느낌을 원인을 저는 이 케이스 측면에서 찾을수 있었습니다.
용두를 보호하기 위한 크라운가드의 형태가 이전 ZZ제품과 동일하게 일자로 곧게 서있는걸 보실수 있고, 앞에 설명했든
케이스의 리하울내 레이저 각인형태와 용두의 왕관모양, 날짜폰트등에서도 ZZ제품과 거의 흡사 또는 동일하다는것을 알수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만의 결론으로는 본케이스는 ZZ의 후기형 제품을 그대로 사용했든지 아니면 그 생산라인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브레이슬릿의 형태는 보기엔 완벽히 좋으나 각 엣지의 라운딩처리가 미흡해 피부에 닫는 느낌이 좋지는 않습니다.
이또한 ZZ의 초기제품들과 동일한 특징이네요. 이런문제때문에 ZZ에서는 후에 ARF제품과 동일한 라인에서 생산한 브레이슬릿으로 바꿨다면서 홍보를 했었죠.
버클의 모양과 마감은 좋으나 내부 로렉스 마크의 레이저 각인 퀄리티는 좋지 못합니다.
솔직히 뒷뚜껑은 각제조사마다 그 특징을 잘 모르겠네요.
무브먼트 또한 ZZ나 현재의 Clean에서 동일하게 사용하는 VR3135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vs의 3135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고질적인 큰 문제점은 없는 무브먼트입니다.
서브마리너 그린 즉 헐크의 다이얼은 썬레이효과가 보여지는 다이얼로 다이얼 중앙으로부터 바깥쪽으로 퍼져나가는 빛의 갈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 빛살의 모양이 조금 굵기도 하고 얇기도 하고 변화되는 색감에서도 각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해당 ZR공장의 다이얼은 빛살의 텍스쳐가 아주 가늘며 곱게 뻗어나가는 형태가 아주 만족스러운 형태이고,
색감도 어두운곳에서는 매우 어두지만 밝은곳에서는 밝게 보여지는 이중효과도 매우 선명합니다.
또한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인덱스바의 엣지 라운딩 처리도 훌륭하구요.
많은 분들이 평가를 했듯이 지금까지의 헐크중 가장 좋은 퀄리티의 다이얼을 가지고 있다고 저또한 같은 판단을 해봅니다.
핸즈의 입체감은 거의 못느낄 정도이지만 모양은 좋습니다. 살짝 오목한 라운드 처리도 되어 있어요.
첫 정면 사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날짜폰트는 살짝 가늘어서 ZZ나 clean제품과 거의 동일한 형태입니다.
무게는 몇그램정도 더 무겁네요.
- 결 론 -
금일은 ZRF의 서브마리너 그린 즉 헐크제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품질이며 고가의 clean 세라믹인서트를 사용했고, 3135클론 무브먼트를 탑재하였으며 316스틸로 소재단가를 줄여 기존 메이저 제품들보다 약 10~15만 저렴한 가격을 보여주고 있는 제품입니다.
아주 훌륭한 다이얼 품질은 기존 메이저 제조사제품들과에 비교해도 지지않을 정도 아니 오히려 더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지만 그외 스틸마감정도나 형태 등 디테일한 면에서는 좀 부족해 보이네요.
즉 전제적인 퀄리티는 크게 나무랄대 없는 그 가격대의 제품입니다.
아쉽게도 메이저제조사들과 같은 퀄리티에 소재에 대한 차이만 있었다면 아주 괜찮을뻔한 제품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상하게도 시계의 케이스는 ZZ의 후기형, 현재의 Clean전기형과 거의 동일하고, 브레이슬릿도 ZZ초기형제품의 고질적 문제였든 거친마감이 거의동일하다는것이라, ZZ나 Clean과 ZR은 무슨 관계인지가 더 궁금해 지는군요.
ZZ의 초기서브마리너 제품들은 904스틸이라고 해놓고 실제로는 316스틸을 사용하고 아주 개욕을 먹었었는데, 그때의 그 316스틸 생산라인을 사용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즉 제 추측으로는 해당 ZZ공장의 라인을 사용한 저가제품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레플리카 카페나 포럼에서 가성비와 만족감이 높은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었고 저또한 그 궁금증에 내돈내산을 한 제품인데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결론적으로 가성비라고 보다는 904스틸이 등장하기전 메이저 제조사들의 316스틸제품 가격대가진 신형제조사의 제품이라고 보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ARF에서 904스틸을 사용한 제품을 등장시키고 기존제품들과는 다르게 가격대를 확 올렸었는데 본제품은 그 전 눕이나 JF같은 메이저 제조사들이 생산했든 가격대를 가진 제품으로 소재의 따른 가격차이인것이지 이것을 굳이 가성비라고 표현하기는 어렵다는것입니다.
가성비라는 타이틀로 할것같았으면 제기준에 좀더 낮은가격으로 가져 가든지 아니면 현재의 메이저제조사들의 제품과 같은 퀄리티에 가격을 낮추든지 했었어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또 다른관점에서 본다면 고가의 클린 세라믹 인서트와 클론3135무브먼트를 사용하고도 이정도 가격으로 억제시켰고,
현재 출고되는 메이저제조사 제품들의 가격대가 많이 높아 상대적으로 싸보이는 효과로 인해
누군가에게는 충분히 만족감이 높은 제품이 될수도 있을것입니다.
그럼..이제까지 케록이었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도움이 되는 글이었다고 생각이 되시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문의는
카카오톡
#ZRF섭마 #clean서브마리너 #ZR #섭마 #서브마리너 #케록 #렙렙 #레플리카연구소 #케록연구소 #116610 #로렉스 #로렉스서브마리너 #롤렉스섭마 #zzf서브마리너 #ZRF #zr서브마리너 #zr섭마
'ROLEX'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가 최고의 헐크인가? 116610LV (0) | 2021.12.25 |
---|---|
(EWF)오이스터퍼페츄얼 31mm 277200 (0) | 2021.12.25 |
(Clean) 서브마리너 콤비 part.2 / 116610 (0) | 2021.12.25 |
(Celan)답답한 서브마리너시장에서 한줌의 희망(feat.VSF) (0) | 2021.12.25 |
(ZF)늦은감이 있지만 다시 살펴보는 서브마리너!116610 (0) | 2021.12.25 |